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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 데이터 분석기법
분석기법은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정량 분석은 수치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매출액, 이익, 시장 점유율, 고객 만족도 등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합니다.
- 정성 분석은 질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예를 들어, 고객의 의견, 설문조사 결과, 전문가의 의견 등과 같은 데이터를 사용하여 분석합니다.
정량 분석 기법
정량 분석 기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통계 분석은 수치 데이터의 분포, 평균, 표준편차, 상관관계 등을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시계열 분석은 시간에 따른 수치 데이터의 변화를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회귀 분석은 두 개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분류 분석은 데이터를 여러 개의 범주로 분류하는 기법입니다.
- 군집 분석은 유사한 데이터를 하나의 군집으로 묶는 기법입니다.
정성 분석 기법
정성 분석 기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내용 분석은 텍스트 데이터의 내용을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범주 분석은 데이터를 여러 개의 범주로 나누어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포커스 그룹은 소수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심층적인 인터뷰를 진행하여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 델파이 기법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SWOT 분석
SWOT 분석은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도출하는 기법입니다.
PEST 분석
PEST 분석은 정치, 경제, 사회, 기술의 요인을 분석하여 기업의 환경을 파악하는 기법입니다.
5 forces 분석
5 forces 분석은 산업 내 경쟁 강도를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공급자, 구매자, 신규 진입자, 대체재, 경쟁자 등 5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분석합니다.
VRIO 분석
VRIO 분석는 기업의 자원을 바탕으로 강점과 경쟁 우위를 평가하는 기법입니다. 희소성, 가치, 희소성, 조직화의 4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분석합니다.
BCG 매트릭스
BCG 매트릭스는 기업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분석하는 기법입니다. 별, 문제아, 금요일 아침, 현금 젖소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합니다.
성장-점유율 매트릭스
성장-점유율 매트릭스는 기업의 성장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기법입니다.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을 고려하여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 성장 잠재력이 낮은 시장, 시장 점유율이 높은 시장, 시장 점유율이 낮은 시장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분석합니다.
분석기법은 데이터의 종류, 목적, 대상 등에 따라 적절한 기법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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